얼마전에 필자는 MBC노조의 파업에 대한 불편한 진실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하였었다. 그리고, 해당 포스팅의 말미에 MBC노조를 비롯한 언론 노조가 파업을 계속해도, 대다수 시청자는 방송사 운영에 차질을 느끼지 못할만큼 이미 드라마나 예능 부분의 제작이 외주화나 협력업체 혹은 거대 언테테인먼트사나 메니지먼트사로 넘어간 것이라고 진단하였었다... 그런데, MBC사장 김재철이 MBC "예능"의 간판격인 "무한도전"을 기다리는 "시청자들을 위해서" , 김태호 PD를 대기발령하고 제작을 외주업체에 넘기려고 하였다가, 거센 비난과 여론의 반대에 부딪쳐서, 김PD를 대기발령 명단에서 제외하였고 무한도전 외주화에 대한 논의도 물밑으로 가라앉는 모양새가 되었다는데, 이 부분도 생각할수록 답답하고 한심하다고 보여져서 몇 자 적어보기로 했다.
방송사 드라마가 보여주는 재벌, 가족, 여성, 직업, 결혼의 문제
일반 시청자들에게 TV 방송에서 무슨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가라고 물어보면 무슨 대답이 나올까?... 아마도 드라마나 각종 오락프로그램 혹은 개그맨들이 등장하는 개그 프로그램일 것이라고 보여진다.
그만큼, 지상파 방송사가 비중을 두거나 자사의 역량을 집중(?!)하는 프로그램들의 이면에는 시청자...다시 말해서 일반 국민들의 시청률이라는 상수가 버티고 있다라는 얘기인데, 우리네 사회에서 일반 국민들이 즐겨 보는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이 다루고 있는 내용들이 실제 생활이나, 시청자 각자의 상황과 현실이나 모순된 처지를 능동적으로 보게 하고 나름의 해법을 모색하게 만드는 것인가 아니면 엄혹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하고 환타지나 망각의 늪으로 보내 버리느냐의 차이에 따라서, 공영 방송이나 공중파 방송의 위상이 결정된다라고 한다면, 이거 얘기가 아주 불편해지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상당한 빈도로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들...특히,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걸그룹에 열광하는 삼촌팬이 되기도 하고 개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촌철살인의 유머나 풍자에 감탄하거나 너털웃음을 짓기도 하며, 아주 가끔이지만 무한도전류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나와서 호흡을 맞추는 톱스타들의 이면을 즐기기도 하였었다.
그런데, 그런 프로그램들을 보면서 뭔가 불편한 구석이 있었다라는 점이다...
드라마를 보면, 이제는 다음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될지 대충 짐작이 갈만큼 천편일률적인 스토리들이나 이미지를 연출하는 경우가 많아서 눈쌀을 찌푸리거나, 드라마 도중에 채널을 돌려버리는 일들의 빈도수가 급격하게 오르게 되었고, 그래서 어지간하면 드라마는 시청을 하지 않게 되었는데, 여러분들도 짐작하시다시피 드라마의 스토리를 이어가는 소재가 대부분 출생의 비밀, 무슨 재벌가의 숨겨진 자식이라거나 그도 아니면 정말 볼 것도 없고 학벌도 없고 딱히 매력을 찾아보기 어려울 것 같은...하지만 미모나 분위기는 가히 순정만화급의 어울리지 않는 조합을 보이는 남녀 주인공들이 급격한 신분의 차이를 넘어서 끝내는 사랑을 이룬다거나...이건 가히 악마급에 해당하는 라이벌을 만나서 온갖 고난과 역경을 이기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인생에서 성공하거나 혹은 세상에 이런 시어머니 저런 며느리가 다 있을까 싶은 정도의 심술꾼들을 우리는 드라마나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서 끊임없이 접하고 있다.
드라마 속의 재벌의 모습은 거의 대부분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있는데, 주인공은 거의 대부분 무슨 실장이나 본부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고, 나이는 아무리 많아야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며 지극히 까칠하거나 연애에는 말 그대로 쑥맥 그 자체이며, 상대 여주인공을 만나기 전에는 여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였거나 시련의 상처를 안고 있다는 둥 그게 아니면 출생상의 비밀이나 혹은 숨겨진 가족사에 의해서 어머니의 상을 여주인공에게서 발견하는 식의 스토리가 얼마나 많은지...
주인공의 아버지라는 재벌 회장의 모습은 항시 근엄하고 권위적인 우리네 전통 가부장적인 모습의 현대적 재판으로 느껴지고, 그런 식으로 권력이나 명예 혹은 부를 축적한 우리네 아버지들은 집안에서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자신의 와이프나 기타 가족들의 삶에 결정적인 키를 쥐고 있는 것처럼 그려지기 일쑤이며, 여기에 그런 재벌 회장의 와이프로 등장하는 일명 사모님들은 한결같이 우아함과 화려함 고급스러움을 추구하지만, 그 이면에는 남편인 재벌 회장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불행한 여인으로 그려지거나, 재벌 회장의 숨겨진 애인을 통해서 출생한 남자 혹은 여자 주인공을 끊임없이 괴롭히고 학대하며, 재벌 회장인 남편에게서 받은 설움과 스트레스를 풀어버리는 위선적이고 가증스런 모습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재벌 회장이나 계층상 특징의 외형을 빌려와도, 정작 기업 운영에 있어서의 말못할 어려움이나 자본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져다 주는 살벌함과 잔혹함은 거의 그려주지 않는다라는 사실...오히려, 지나칠 정도로 순수하고 착한 재벌 회장의 숨겨진 아들인 남자 주인공의 순애보로 드라마는 시종일관 이어지지 않던가...
이미, 현실에서는 1인 가구의 급증이네...고령화 사회네 해서 대가족 제도는 무너진지 이미 오래임에도 불구하고 ...하물며 친척들도 추석이나 설날같은 명절에나 다같이 한번 모여서 덕담이나 주고 받을만큼 소원하고, 개개인들이 원자화되는 사회 속에서 왜 대가족 시츄에이션은 그렇게나 많은지...
여성에 대한 묘사도 골 때리는 것이...말 그대로 학력도 변변치 못하고 가정 형편도 불우하기 이를데 없어서...이건 누가 봐도 아니올시다라는 조건은 다 가지고 있는 여주인공이 믿을 수 없는 청순함이나 섹시함...쭉쭉빵빵의 미스코리아급 외모와 미모로써...남자 주인공을 단번에 매료시키거나...남자 주인공을 짝사랑하는 다른 여자와의 삼각관계를 통한 갈등 구도들...여기에, 도저히 용납이 안되는 불륜의 사랑이 이루지 못할 아름다운 사랑으로 묘사되거나 이혼녀를 사랑하는 연하남의 스토리까지...그것도 아이들이 하나 혹은 둘 이상이 딸려있는 이혼녀 혹은 이혼남을 새파랗게 젊고 너무나도 능력있고 잘 생기고 어여쁜 남녀 주인공이 사랑한다라는 꿈만 같은 얘기들...결혼을 못한 여자...특히나 나이든 노쳐녀들이 대부분 성격도 괴팍하고 고집스럽게 그려지는 모습들...
도대체, 이런 막장 드라마를 계속 보게 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정말로, 이 나라 국민들이 전부 세뇌가 되어서 이런 환상이나 심어주는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일까..아니면, 현실의 어떤 측면들이 이런 드라마들을 부추기는 것일까...단순히, 이런 드라마를 보지 않거나 제작하지 않으면 문제는 사라지는 것일까...
리얼 버라이어티를 표방하는 각종 쇼 오락 프로그램들도 마찬가지인 것이...얼핏 보면, 상당한 수준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현실이나 고충을 짚어내는 것처럼 보여도, 그 이면에 자리잡은 진짜 고충과 아픔들을 고작 4~5회 내지는 많게는 10회 정도로 보여줄 수 있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인지...
그 프로그램에서 열심히 움직이고 땀을 흘리는 개그맨들이나 패널들...스페셜 게스트로 출현하는 톱스타들을 비판하거나 비하하려는 것이 결코 아니다!!!!
필자가 말하고픈 내용은 그런 식으로 그들이 땀 흘리고 열심히 몸으로 부딪치는 현실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연예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당 분야의 모순이나 어려움 고충들을 얼마나 깨달았으며, 그로 인해 어떤 사회적 연대 의식이 생겼으며 그 모순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가야 하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느냐의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드라마나 쇼 오락 연예 프로그램들...무한도전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은 시사 프로그램도 아니고, 교양 다큐멘터리는 더더욱 아니며, 방송의 공정성이나 공공성을 운운할 사회 고발 프로그램은 더더욱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짚으려고 이런 식의 생뚱맞은(?!) 비판을 가한 것이다.
필자의 의도를 조금이라도 파악하셨다면, 이제 논의를 좀더 심층적인 이면에 집중해보자...
MBC예능의 간판격인 무한도전ⓒMBC
무한도전 외주화 이면에 자리잡은 불편한 진실
얼마전 , KBS 드라마 각시탈의 보조 출연자가 촬영을 위해 이동중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불상사가 벌어지면서, 얼핏 드라마와 관련된 외주제작사의 문제가 거론되었다가, 교통 사고로 인한 보상금 문제 얘기가 나오고, 여기에 대해 해당 보조출연자의 유가족들이 산업재해로 이 사건을 봐 주기를 희망하면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라는 뉴스를 접하였었다.
여기에서, 한번 잘 생각해보자...
드라마 각시탈의 보조출연자는 교통사고를 당하였으니 교통사고 보상금을 받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며, 그가 각시탈이라는 드라마 촬영을 위해 이동하다가 사고를 당한 것이 분명하니, 산재 신청을 해도 충분히 받아들여져야 하는데, 왜 유가족들은 산재 신청을 받아달라고 시위를 할까?... (각시탈 보조 출연자의 보상 문제를 언급하며 시청거부 주장을 하였던 한겨레 허재현이라는 기자의 의도도 순수하게 보여지지만은 않는 것이 정말로 각시탈 보조 출연자의 처우 개선과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 각시탈 시청 거부를 주장한 것인지...아니면, 방송사 이면에 자리잡은 구조적 모순을 드러낸 각시탈 보조출연자의 사고를 빌미로 방송파업을 독려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이 포스팅을 보는 독자들에게 맡긴다!!!)
여러분들은 혹시 방송사 출연이라는 아르바이트 광고를 보시거나 , 그런 광고를 올린 회사의 주선을 통해서 드라마나 쇼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한 경험이 있는가...
필자는 몇 해전에, 드라마 보조 출연이라는 명목으로 그런 회사에 소정의 보증금을 내고 드라마 보조 출연도 해 보았고, 드라마나 쇼 오락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스탭이 되어 보겠다고, 그런 방면의 일도 한번 진지하게 고민하거나 검토한 적이 있어서, 이 분야를 나름 알고 있다라고 판단하기에, 몇 가지 문제점들을 짚어 보려고 한다.
드라마 각시탈의 보조출연자도 과거 필자처럼 꽤 이름이 알려진 외주 제작업체나 방송 출연자를 보조하거나 섭외해주는 업체를 통해서, 해당 드라마 촬영을 하려다가 사고를 당한 것이다. 물론, 이들은 4대보험에 들지도 않은 일용직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그렇게 처우가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드라마에서 비중있는 보조출연자가 되는 것도 그 방면에서는 하늘의 별 따기와 같은 경쟁률이 존재한다. 그래서, 대부분은 드라마에서 한 두번 출연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뿐만 아니라, 드라마 일정상 스케쥴의 변동이 워낙 심해서, 항시 대기 혹은 제작 지연이나 무산 등으로 인해서 출연 자체가 불가해지는 사례들도 비일비재한 것이 우리네 방송사의 현실이며, 드라마 제작으로 한류 바람을 타고 있다는 한국 대중 문화의 불편한 이면인 것인데...
이게 비단 드라마나 미니 시리즈 부분만 해당한다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는 말이다...
무한도전같은 리얼 버라이어티나 쇼 오락 프로그램은 이런 부분에서 자유로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가...
필자가 이런 비판을 가하면, 무한도전을 들먹이며 MBC노조의 파업의 정당성을 지지하거나 운운하던 분들이 대단히 불편해 하시겠지만...무한도전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스탭들도 대부분 외주 제작업체 직원들이다.
이들은 엄밀히 말하면, MBC의 하청을 받은 업체의 직원이며 비정규직 혹은 파견직에 해당하는데...단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전체 흐름을 관장한다는 측면에서 방송사 본사에서 파견한 PD들이 총괄적으로 지휘를 하는 것이지, MBC노조에 소속된 방송사 직원들만으로 무한도전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오락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언론 플레이를 하면 이건 "또다른 형태의 왜곡이자 대국민 사기극"이 아닐까...
최근, 방송사에서 만들어지거나 제작되는 쇼 오락 프로그램들은 답답하고 협소한 스튜디오 내부를 벗어나서, 야외 혹은 해외로 무대를 크게 넓혔고, 대부분 이런 류의 오락 프로그램들이 사회 구성원중 상당수가 휴식을 취하는 주말에 방송되는 관계로 인해서, 시청률도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드라마라든가 미니 시리즈보다도 프로그램의 수명이 대단히 긴 장수 프로그램들이 바로 쇼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온다라는 것은 한번쯤 깊이 생각할 문제이며, 바로 그래서 해당 쇼 오락 프로그램에 스탭으로 참여하거나 하청을 받는 업체들의 희비가 엇갈린다라는 말이다.
무한도전처럼 스튜디오가 아닌 야외에서 진행되는 쇼 오락 프로그램에 보조 출연하거나 보조 스탭으로 일거리를 잡게 되면, 일반적인 스튜디오 내의 보조 출연자나 촬영 스탭보다도 수당을 많이 챙길 수 있을뿐만 아니라, 해당 프로그램에 고정적으로 출연하는 패널들과의 개인적인 교분도 충분히 가능하며,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톱스타들과의 안면 트기도 백배는 수월하다라는 방송사 이면의 알려지지 않은 불문율이나 진실들...
분명히, 무한도전의 제작 전반의 이면에는 MBC로부터 하청을 받거나 협력 계약을 맺은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흐름에서, 김재철의 무한도전 외주화를 생각하면 얘기가 조금은 다르지 않을까...
무한도전 담당 김태호 PD의 역량이야 자타가 공인하는 바이겠지만, 그가 빠진다고 해서 해당 프로그램 전반의 제작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면, 그 직접적인 피해는 무한도전을 기다리는 시청자나 MBC본사 사장인 김재철만의 몫일까...아니면, 그 이면에 정말 생계가 곤란한 각시탈 보조출연자같은 비극의 사연들이 존재하는 것일지...
하지만, 그런 불편한 진실들은 MBC노조의 언론 자유화니 공공성이니 하는 거창한 구호와 함께..그리고 MBC 오락 프로그램의 간판격인 무한도전이 무슨 시사 프로그램이나 다큐 프로그램처럼 느껴지는 해괴한 현실들...
한때나마, 진보 논객이라고 칭찬받던 진중권을 비롯해서 비박계의 이재오까지 나서서 무한도전을 보고 싶다는 둥 무한도전 김태호PD기 물러나느니 김재철이 사퇴해야 맞다느니 하는 말들을 듣거나 보고 있노라면, 왜 이렇게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이 절로 나오는 것일까...
MBC노조와 언론 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는 분들에게 묻는다...
무한도전은 시사 프로그램인가...무한도전은 사회적 시스템의 모순과 구조적 결함을 낱낱히 파헤쳐서, 필자같은 일반 국민들에게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에 대해서 자각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서 뭔가를 바꾸어야 하겠다라는 변혁 의지를 고취시키는 그런 교양 다큐멘터리인가????
또한, 무한도전을 비롯한 대부분의 방송사 쇼 오락 프로그램은 방송사 본사의 직원들에 의해서 제작되는 것인가??? 그게 아니라면, 그 이면에서 나름 열심히 일하는 외주 제작사 업체 직원의 처우와 근로 환경에 대한 환기나 비판은 언론의 공영성이나 공정성과는 하등의 상관이 없는 외부 변수일 따름인가???
막말로, MBC노조야 정규직이니까 파업이 끝나고 복귀하면 사측과의 파업 협상에 따라서 밀린 임금을 지급받을 여력이나 있지만, 외주 제작업체 직원은 그게 아니지 않겠는가?....바로 그래서, 필자가 어쭙잖은 이유로 언론의 공정성이니 공영성을 부르짖는 MBC 노조원들보다 외주 제작업체 직원들의 호구라도 제대로 챙겨보자라는 의미에서, 외주화 얘기를 꺼낸 것이었다!!!
과연, 김재철이 물러나고 무한도전이 다시 방송되기만 하면 필자가 지적한 이 모든 이면의 불편함이나 황당한 상황은 사라지는 것이란 말인가??? 방송 파업의 진정성을 더욱 의심하게 만드는 주범은 단순한 쇼 오락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을 들먹이며 그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치졸함과 뻔뻔함에 들어있지 않을까???
필자는 바로 이런 점이 궁금하고 또 궁금해지는 것이다...
P.S: 최근 통진당 당권파 이석기가 애국가는 국가가 아니라는 발언을 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종북주의 논란에 다시 불을 당겼다라고 전해지는데, 여기서도 불편함이 보여져 몇 자 적어야겠다!!!
통진당 당권파의 비례대표 부정 경선의혹에 대한 재조사 문제는 진보 언론들이 비중있게 다루었었는가? 유시민의 애국가 논란 때에는 진보 언론이나 논객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애국가 논란의 이면에 자리잡은 친일파 안익태 선생의 실체를 낱낱히 밝혀주신 노무현 참여정부의 과거사 청산의 결과물이라는 얘기는 그 어디에서도 나오지 않는 이 불편한 진실을 어떻게 봐야 하나?
또한, 종북주의자라고 낙인이 찍혀버린 이석기에 대한 비판을 하기 전에, 일심회 사건을 유야무야 처리하고 당시 국정원장을 자리에서 밀어낸 노무현 참여정부의 헷갈리는 스탠스와 함께, 그런 이석기를 두번이나 사면복권시켜서 국회로 보낸 원인제공자는 또 누구란 말인가?
그런 식으로, 막가는 식의 비난을 가하려면, 필자가 언급한 이 부분에 대한 책임소재부터 명확히 가르고서 얘기를 진행하셔야 언론의 공정성이니 파업의 정당함이니 하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진보 진영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일도 줄어들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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