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평론2009. 5. 23. 11:27
  한국 시각으로 토요일 아침, 너무나 뜻밖의 소식에 당황스럽고 놀라운 마음을 감출 길이 없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바로 한국 근현대 정치사의 일대 풍운아인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살을 시도해서 결국 사망을 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 이 소식을 접했을 때 글쓴이는 뭔가 잘못된 오보이거나 사망(?! 서거)까지는 아니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뉴스 보도를 보니 유서까지 남긴 정황으로 보아 아마도 기정사실인 모양입니다.

  노무현...그는 한 나라의 지도자로써 지난 5년간을 살았었고 그 이전에 야당 후보 시절에는 정치계의 천연 기념물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수 많은 지지자를 끌어 모았으며, 대통령을 퇴임한 이후 지금까지도 여전히 그를 추앙하는 사람들이 결코 적지 않았었던 한국 근현대 정치사의 큰 획을 그은 인물이었습니다. 따라서 지금 한국에 계시는 그의 지지자들의 충격과 분노, 울분은 눈으로 직접 보지 않아도 충분히 짐작이 가며, 비록 그를 좋아하지 않았었던 필자 또한 그의 돌연한 서거 소식에 큰 충격을 느끼고 실로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여기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마냥 슬퍼하고 그간 현정부의 부당한(?!) 수사와 정치적 압박, 그리고 부조리한 현실과 세상의 부당성에 대해 분노한다고 해서 이미 세상을 등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다시 부활하지는 않습니다. 

  박연차 게이트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그의 지지자들이 보인 묻지마 노무현 추앙은 이역만리 머나먼 미국 땅에서 보기에도 그렇게 아름답고 좋은 모습도 아니었었고, 보다 나은 한국 정치의 미래를 위해서도 그리 바람직스럽지 못했으며, 한편으로 그를 추앙하는 일부 지지자들의 지나친 극성이 수구 보수 세력으로 하여금 더욱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압박하게 만든 원동력이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진보적 인사들이 그 전부터 누누히 지적하였듯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위상이 너무나도 컸었던만큼 그 자리를 대신할 후임자가 없다는 점이 정말로 큰 문제였는데, 이제 그가 이렇게 갑자기 세상을 떠나 버렸으니 지지자들의 허탈함은 이루 형언할 수 없을 것이며, 이후의 정치적 지형이 얼마나 흔들릴지를 생각하면 더더욱 진정으로 그를 기릴 방법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가 지난 참여정부의 대통령이 아닌 야당 후보시절에 그토록 바라고 원했었던 그 순수한 이상을 여러분 모두가 똑똑히 기억하고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하면서, 그것을 실현할 대안 정치 세력을 하루빨리 복원하거나 찾는 것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진정으로 기리고 사랑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글쓴이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사망(?!서거) 소식을 접하면서 큰 충격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 생각하면 할수록 지극히 우려스런 것은 또다시 그의 죽음을 둘러싸고 소모적인 정치 공방을 벌이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만약 여야를 막론하고 현 정치권이 그런 일을 벌인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죽어서도 두 눈을 감지 못하며 계속해서 모욕을 당하는 것임을 모두가 깊이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노무현 지지자분들에게 간곡히 부탁을 드리고 싶은 바가 있습니다. 돌연한 그의 죽음에 많이 가슴 아프고 이런 현실이 충격적으로 다가 오시겠지만, 이젠 마음을 굳게 먹고 좀더 시야를 넓고 크게 가지시길 바랍니다. 또한 진심으로 부탁하는 바인데 그의 행적을 대책없이 미화시킴으로써, 전직 대통령의 갑작스런 사망(?!서거)이란 소식으로 충격에 잠긴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일체의 정치적인 행위들은 자제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만약 그런 일을 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혹시라도 계시다면, 그것보다는 이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넘어설 새로운 인물과 대안 정치 세력을 만드는 일에 자신이 가진 정신적 에너지를 쏟거나 몰두하시길 필자는 진심으로 바라면서 오늘의 경황없는 글을 마칩니다...


 다시 한번 삼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빕니다.

진달래꽃 / 김소월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드리우리다
寧邊에 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리다

가시는 걸음 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좋은 곳으로 가시길.....
Posted by 네 오 NEO